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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: 직장예절(職場禮節)이란 ?
1. 직장예절의 중요성
직장에는 최소한의 기본수칙이나 규범이 있습니다. 개성과 성격이 상이한 사람들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직장에서 자신이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지키지 않을 때 모래알 같은 조직이 되고 맙니다. 직원들간에 예의 있는 행동, 즉 에티켓이 잘 지켜지는 회사일수록 업무능률도 향상되고 일터에서 느끼는 보람도 클 것입니다.
직장예절은 지식으로 익히는 것이 아니므로 예절이 몸에 배도록 하기 위해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.
2. 예절을 실천하는 요령
1) 자기관리 : 개성을 돋보이려고 하지 말고, 남과 잘 어울리도록 한다.
2) 대인관계 :
* 자기의 방식을 고집하지 말고, 모두가 약속해 놓은 방식으로 한다.
* 언제든지 상대편을 높이고 자기를 낮추는 공손함이 앞서야 한다.
3) 인격존중 : 자신에게 엄격하고 타인에게 관대하여 상대방입장을 이해한다.
4) 가까운 데서 먼데로 : 자기가 원하는 대로 남에게 해야 한다.
3. 예절의 실제와 격식
직장예절은 마음만 있어서는 안되고, 말과 행동이 따라야 합니다.(言行一致)
4. 직장예절의 기본 요소
1) 따뜻한 마음
* 고객에 대하여 : 희망과 봉사, 감사하는 마음
* 상사에 대하여 : 존경하는 마음과 보좌한다는 마음
* 선배에 대하여 : 존경하고 따르는 마음
* 동료에 대하여 : 협력하는 마음
* 후배에 대하여 :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고 지도해 주는 마음
2) 자제하는 마음
직장 내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언제든지 자제할 수 있어야 한다.
3) 공평한 마음
외부고객, 내부직원 누구에게나 똑같이 대하는 마음을 기본으로 한다.
4) 솔선수범
힘들고 어려운 일일수록 나서서 할 수 있는 더불어 사는 지혜, 남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마음 씀씀이가 조직을 성장시키는 큰 힘이 된다.
제목 : 직장예절(職場禮節)이란 ?
1. 직장예절의 중요성
직장에는 최소한의 기본수칙이나 규범이 있습니다. 개성과 성격이 상이한 사람들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직장에서 자신이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지키지 않을 때 모래알 같은 조직이 되고 맙니다. 직원들간에 예의 있는 행동, 즉 에티켓이 잘 지켜지는 회사일수록 업무능률도 향상되고 일터에서 느끼는 보람도 클 것입니다.
직장예절은 지식으로 익히는 것이 아니므로 예절이 몸에 배도록 하기 위해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.
2. 예절을 실천하는 요령
1) 자기관리 : 개성을 돋보이려고 하지 말고, 남과 잘 어울리도록 한다.
2) 대인관계 :
* 자기의 방식을 고집하지 말고, 모두가 약속해 놓은 방식으로 한다.
* 언제든지 상대편을 높이고 자기를 낮추는 공손함이 앞서야 한다.
3) 인격존중 : 자신에게 엄격하고 타인에게 관대하여 상대방입장을 이해한다.
4) 가까운 데서 먼데로 : 자기가 원하는 대로 남에게 해야 한다.
3. 예절의 실제와 격식
직장예절은 마음만 있어서는 안되고, 말과 행동이 따라야 합니다.(言行一致)
4. 직장예절의 기본 요소
1) 따뜻한 마음
* 고객에 대하여 : 희망과 봉사, 감사하는 마음
* 상사에 대하여 : 존경하는 마음과 보좌한다는 마음
* 선배에 대하여 : 존경하고 따르는 마음
* 동료에 대하여 : 협력하는 마음
* 후배에 대하여 :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고 지도해 주는 마음
2) 자제하는 마음
직장 내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언제든지 자제할 수 있어야 한다.
3) 공평한 마음
외부고객, 내부직원 누구에게나 똑같이 대하는 마음을 기본으로 한다.
4) 솔선수범
힘들고 어려운 일일수록 나서서 할 수 있는 더불어 사는 지혜, 남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마음 씀씀이가 조직을 성장시키는 큰 힘이 된다.
출처 : 광릉 숲 사랑 [구-광릉수목원]
글쓴이 : 광릉숲 지킴이 원글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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